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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/자바스크립트

자바스크립트, 5일차

node.js
node.js는 JavaScript 런타임 환경으로 서버 애플리케이션을 개발하는데 주로 사용됨

설치
https://nodejs.org/en/

 

Node.js — Run JavaScript Everywhere

Node.js®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's V8 JavaScript engine.

nodejs.org

 

console.log('안녕하세요. Node.js!');

 

node 그리고 파일명을 쓰면 console의 값이 찍힌다

function sum(num1, num2){
    console.log('sum() 호출!');
    return num1 + num2;
}

const result = sum(10, 3);
console.log(result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-');

// 함수의 메모리 주소 전달하는 방법
const add = sum;
console.log(sum(10, 3));
console.log(add(10, 3));

// 함수의 작성팁
// 조건식이 있을 때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경우를 함수 도입부분에서 모두 처리 후 함수를 미리 종료
function print(num){
    if(num < 0) return;
    console.log(num);
}

print(10);
print(-5);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;

// 매개변수의 기본값은 무조건 undefined
// arguments: 함수의 전달된 인수에 해당하는 값을 array 형태의 객체로 반환
function total (num1, num2){
    console.log(num1);
    console.log(num2);
    console.log('arguments:', arguments);
    console.log('arguments[0]:', arguments[0]);
    console.log('arguments[1]:', arguments[1]);
    return num1 + num2;
}

console.log(total());
console.log(total(10, 3));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;

// 콜백함수 활용
const calc_add = (a, b) => a + b;
const calc_multiply = (a, b) => a * b;
console.log(calc_add(10, 3));
console.log(calc_multiply(10, 3));

// calculater(num1, num2, action)
function calculater(num1, num2, action){
    if(num1 < 0 || num2 < 0) return;

    const result = action(num1, num2);
    console.log(result);
    return result;
}

calculater(4, 2, calc_add);
calculater(4, 2, calc_multiply);

const Rucy = {
    name: '루시',
    age: 14,
    'weight': 3.5,
    ['height']: 0.7,
    ['owner-name']: '김사과'
}

console.log(Rucy.name);
console.log(Rucy.weight);
console.log(Rucy.height);
// console.log(Rucy.owner-name);

console.log(Rucy['owner-name']);

Rucy.family = '포메라니안';
console.log(Rucy.family);
console.log(Rucy['family']);

console.log(Rucy);

delete Rucy['owner-name'];
console.log(Rucy['owner-name']);        // undefined
console.log(Rucy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-');

// 동적으로 프로퍼티에 접근하는 함수
function getValue(obj, key){
    return obj[key];
}

console.log(getValue(Rucy, 'age'));

// 동적으로 요소를 추가하는 함수
function addKey(obj, key, value){
    obj[key] = value;
}

addKey(Rucy, 'owner-name', '김사과');
console.log(Rucy);

// 동적으로 요소를 삭제하는 함수 
function deleteKey(obj, key){
    delete obj[key];
}

deleteKey(Rucy, 'owner-name');
console.log(Rucy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--');

// 객체 생성 함수 만들기

// 좌표 객체 만들기
const x = 0;
const y = 0;
const coord = {x, y}
console.log(coord);

// 이름, 나이를 전달하여 객체로 만들어주는 함수 만들기
function makeObj(name, age){
    return {name, age};
}

console.log(makeObj('김사과', 20)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--');

// 리터럴 표기법으로 객체 만들기
const apple = {
    name: '김사과',
    display: function(){
        console.log(`${this.name}: 🍎`);
    }
}

const banana = {
    name: '반하나',
    display: function(){
        console.log(`${this.name}: 🍌`)
    }
}

console.log(apple);
apple.display();

console.log(banana);
banana.display();

// Fruit 생성자를 만들고 위 결과와 같은 동일한 결과를 출력하는 객체를 만들어보자.
// Fruit(name, emoji)
// const apple = new Fruit('apple', '🍎');
// console.log(apple);
// apple.display();

function Fruit(name, emoji){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emoji = emoji;
    this.display = () =>{
        console.log(`${this.name}: ${this.emoji}`);
    }
}

const apple2 = new Fruit('apple', '🍎');
const banana2 = new Fruit('banana', '🍌');

console.log(apple2);
apple2.display();
console.log(banana2);
banana2.display();

class Fruit {
    // static
    // 정적 프로퍼티 및 메서드를 생성 
    // 클래스 레벨 메소드에서는 this를 참조할 수 없음 
    static count_fruits = 10;

    static makeBanana(){
        return new Fruit('banana', '🍌');
    }

    constructor(name, emoji)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emoji = emoji;
    }

    display = () => {
        console.log(`${this.name} : ${this.emoji}`);
    }
}

const apple = new Fruit('apple', '🍎');
console.log(apple);
apple.display();
console.log('-------------');

console.log(Fruit.count_fruits);
const banana = Fruit.makeBanana();
console.log(banana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');

//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은닉성
// private

class Dog {
    #name;  // private
    #color;
    constructor(name, color){
        this.#name = name;
        this.#color = color;
    }

    // 프로퍼티명과 setter 프로퍼티메서드의 이름은 일치할 필요 없음
    set name(value){
        console.log('set', value);
        this.#name = value;
    }

    get name(){
        return this.#name;
    }

    set color(value){
        console.log('set', value);
        this.#name = value;
    }

    get color(){
        return this.#color;
    }

    run = () => { 
        console.log(`${this.#color} 색상의 강아지 ${this.name} 달립니다`);
    }

    #eat = () => {
        console.log(`${this.#name} 사료를 먹습니다`);
    }

    myEat = () => {
        this.#eat();
    }
}

const Rucy = new Dog('루시', '흰색');
console.log(Rucy);
console.log(Rucy.name);

// set 프로퍼티가 실행
Rucy.name ='뽀미';
// get 프로퍼티가 실행
console.log(Rucy.name);

Rucy.run();
Rucy.myEat(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');
/*
문제

카운터 만들기
카운터를 0으로 값을 초기화 한 뒤 하나씩 값이 증가하는 메서드를 구현한 클래스를 만들어보자.
단, 객체 생성시 값이 0보다 작을 경우 0으로 초기화를 시키고 그 외의 값은 입력한 값으로 설정.
또한 프로퍼티에 값을 직접 불러오거나 설정할 수 없음

    const cnt = new Counter(0);     // 10
    cnt.increment();    // 1
    cnt.increment();    // 2

    const cnt = new Counter(-1);    // 0
    cnt.increment();    // 1
    cnt.increment();    // 2
*/


class Counter {
    #value;
    constructor(value){
        if(isNaN(value) || value < 0) {
            this.#value = 0;
        }else {
            this.#value = value;
        }
    }   

    get value(){
        return this.#value;
    }

    increment = () => {
        this.#value++;
    }
}

const cnt = new Counter(-1);
console.log(cnt.value);
cnt.increment();
cnt.increment();
console.log(cnt.value);

class Animal {
    constructor(color){
        this.color = color;
    }

    eat() {
        console.log('맛있게 먹습니다!');
    }
    sleep() {
        console.log('잡니다!!');
    }
}

class Dog extends Animal {
    constructor(color){
        super(color);
    }

    play() {
        console.log('놉니다!');
    }

    // 오버라이딩
    eat() {
        console.log('맛있게 먹습니다!');
    }
}

const Rucy = new Dog('흰색');
Rucy.eat();
Rucy.sleep();
Rucy.play();
console.log(Rucy);

/*
 문제

 정직원, 아르바이트생을 나타낼 수 있는 클래스를 설계
 부모 클래스: Employee
 자식 클래스: FullTimeEmployee, PartTimeEmployee
 직원의 정보: 이름, 부서명, 한달 근무 시간
 급여: 정직원(일 200,000원), 아르바이트(일 100,000원)
 매달 직원들의 정보를 이용해서 한달 급여를 계산하는 메서드를 구현(calculatePay)
 한달의 근무일수는 21일로 함

    const kim = new FullTimeEmployee('김사과', '개발팀');
    const ban = new PartTimeEmployee('반하나', 'QA팀');
    console.log(kim.calculatepay());
    console.log(ban.calculatepay());
 
 */

class Employee {
    static daysPerMonth = 21;
    constructor(name, department, payRate)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department = department;
        this.payRate = payRate;
    }

    calculatepay(){
        return this.payRate * Employee.daysPerMonth;
    }
}

class FullTimeEmployee extends Employee {
    static PAY_RATE = 200000;
    constructor(name, department){
        super(name, department, FullTimeEmployee.PAY_RATE);
    }
    
}

class PartTimeEmployee extends Employee {
    static PAY_RATE =  100000;
    constructor(name, department){
        super(name, department, PartTimeEmployee.PAY_RATE)
    }
    
}


const kim = new FullTimeEmployee('김사과', '개발팀');
const ban = new PartTimeEmployee('반하나', 'QA팀');
console.log(kim.calculatepay());
console.log(ban.calculatepay());

 

이터레이터(Iterator)
- next() 메서드를 구현하는 객체
- next() 메서드는 현재 요소를 반환하고 다음 요소로 이동
- 이터레이터는 이터러블 객체의 요소를 반복하는데 사용

 

const arr = [1, 2, 3, 4, 5];
console.log(arr.values());
console.log(arr.entries());
console.log(arr.keys());

const iterator = arr.values();

while(true) {
    const item = iterator.next();
    if(item.done) break;
    console.log(item.value);
}

for(let item of arr) {
    console.log(item);
}

이터러블(Iterable)
- 이터러블은 [Symbol.iterator] 메서드를 구현하는 객체
- [Symbol.iterator] 메서드는 이터레이터를 반환하는 메서드 
- 이터러블 객체는 for..of 루프나 배열 같은 반복 가능한 객체를 사용하는 문맥에서 반복될 수 있음

function iterable(){
    let index = 0;
    let data = [1, 2, 3, 4];

    return {
        next() {
            if(index < data.length){
                return { value: data[index++], done: false};
            }else{
                return { value: undefined, done: true}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}

let i = iterable();
console.log(i.next());
console.log(i.next());
console.log(i.next());
console.log(i.next());
console.log(i.next());


스프레드(Spread) 연산자
- 전개구문이라고 함
- 모든 Iterable은 Spread가 될수 있음
- 순회가능한 데이터는 펼쳐 질 수 있음

 

// 원시값과 객체값의 비교
// 원시값: 값에 의한 복사가 일어남
// 객체값: 참조에 의한 복사(메모리 주소)

function display(num){
    num = 10;
    console.log(num);   // ?
}

const value = 5;
display(value);
console.log(value); // ?

console.log('-----------');

// 객체의 값을 변경하는 것은 좋지 않은 알고리즘
function displayObj(obj){
    obj.age = 14;
    console.log(obj);
}

const Rucy = {name:'루시', age: 10};
displayObj(Rucy);
console.log(Rucy);


// 객체를 복사하여 age를 변환하고 해당 객체를 반환
function changeAge(obj){
    return { ...obj, age: 6 };
}

PPomi = changeAge(Rucy);
console.log(Rucy);
console.log(PPomi);

console.log('-----------');

function add(num1, num2, num3){
    return num1 + num2 + num3;
}

console.log(add(10, 20, 30));

const nums = [10, 20, 30];
console.log(add(nums[0], nums[1], nums[2]));

console.log(add(...nums));

console.log('-----------');

const fruits1 = ['🍎', '🍉'];
const fruits2 = ['🍌', '🍓'];
let arr = fruits1.concat(fruits2);
console.log(arr);
arr = [...fruits1, ...fruits2];
console.log(arr);
arr = [...fruits1, '💖', ...fruits2];
console.log(arr);
console.log('--------------');

const apple = {name:'김사과', age:20, address:{si:'서울시', gu:'서초구', dong:'양재동'}};
console.log(apple);
const new_apple = { ...apple, job: '프로그래머'};
console.log(apple);
console.log(new_apple);
console.log('--------------');

const fruits = ['🍓','🍌','🍉','🍎','🍋'];
const [fruit1, fruit2, ...others] = fruits;
console.log(fruit1);
console.log(fruit2);
console.log(others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-');

function sendEmoji(){
    return ['🍓','🍌','🍉','🍎','🍋'];
}

const [f1, f2, f3, f4, f5] = sendEmoji();
console.log(f1);
console.log(f2);
console.log(f3);
console.log(f4);
console.log(f5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-');

console.log(new_apple);

function display({name, age, address, job}){
    console.log('이름', name);
    console.log('나이', age);
    console.log('주소', address);
    console.log('직업', job);
}

display(new_apple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-');

const {name ,age, pet='루시', address, job: hobby} = new_apple;

console.log(name);
console.log(age);
console.log(pet);
console.log(address);
console.log(hobby);

console.log('--------------');

const component = {
    name: 'Button',
    styles : {
        size: 20,
        color: 'black'
    }
};

function changeColor({styles: {color}}){
    console.log(color);
}

changeColor(component);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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